본문 바로가기
사회·문화 알기/지금 우리는

대중문화의겉과속2-1 왜 스타는 연예 산업의 보험증서가 되었는가

by 코즈모코즈모 2023. 2. 24.
반응형

스타는 하늘에서 반짝이는 별처럼 보통 사람이 접근하기 어렵다. 우리는 하늘에 떠 있는 별을 보면서 나름대로 즐거거나 동경의 대상으로 삼을 수는 있어도 별을 만지거나 가실 수는 없다. 대중문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유명한 연예인은 하늘에 떠 있는 별과 같다. 대중의 뜨거운 사랑을 받는 연예인들을 일컬어 스타라고 부르는 건, 아마도 그들을 멀리서 바라보기만 해야하는 대중의 운명을 말해주는 것인지도 모른다.

 

영화사는 스타의 이름이 돈을 버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영화 산업은 도박과 비슷했다. 영화가 성공하면 큰돈을 벌지만 실패하면 큰 손해를 봐야 했다. 영화 제작자들은 자신들이 만드는 영화가 성공할 것인지 실패할 것인지 예측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그들은 곧, 스타를 출연시키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아냈다. 스타를 영화 산업의 보험이라고 부르는 건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다. , 스타는 전통적으로 부침이 심한 영화 산업에 안정성을 가져다준 것이다. 당연히 영화사들은 보험증서로서의 스타를 적극적으로 양성하기 시작했다.

반응형

1980년대엔 헐리우드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렀다. 미국 정부는 영화업자들이 극장까지 소유하는 수직적 통제가 상거래에 제약을 주고 독점화를 조장한다는 대법원 판결을 얻어냈다. 이에 따라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1952년까지 그들이 소유하고 있던 극장들을 포기해야만 했다.

 

이 판결 이후 영화사들의 세력은 약화되기 시작해 스타와의 관계에서 예전처럼 막강한 지배력을 행사하지 못하게 되었으며 스타는 더욱 까다로운 요구 조건을 내걸고 스스로 인기를 관리하는 체재로 들어갔다. 이는 새로운 스타 시스템의 탄생을 예고하는 것이었다. 스타 시스템은 스튜디오 체제에서 스타의 직접적인 관리 체제로 변화되어 스타 자신이 독립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와 더불어 스타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영화사와 스타의 공조 체제는 오히려 더욱 강화되었다.

텔레비전도 영화의 스타 시스템을 물려받았다. 시청자의 리모컨 조작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승부가 나는 텔레비전은 영화에 비해 훨씬 소심하다. 행여 시청자가 채널을 돌리기 전 스타라는 고정 상품으로 시청자를 붙잡아야 할 필요가 텔레비전 쪽이 훨씬 큰 셈이다. 바르 그런 이유로 해서 텔레비전은 스타에게 돈을 아끼지 않았다. 
오늘날에는 활자 매체가 그 자체의 생존을 위해 더욱 스타륽 판매하는 데 혈안이 돼 있다. 신문들은 날이 갈수록 연예 기사의 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연예 기사는 주로 스타에게 집중되고 있다. 인터넷은 연예 뉴스가 지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스타에 관한 각종 기사들이 홍수 사태를 이루고 있다. 스타가 보험증서 수준을 넘어 모든 대중문화 산업을 먹여 살리는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관련 글

대중문화의 겉과속 1-4 왜 부르디외는 취향은 계급이라고 하나

대중문화의 겉과 속 1-5 왜 코카콜라 그림 한 장이 390억 원에 팔렸을까

대중문화의 겉과속 2-2 스타 숭배는 종교적 현상인가

대중문화의 겉과 속 2-3 한국 영화는 스타만 배불리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