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스타의 발밑에 하나의 예배당, 즉 하나의 클럽이 자연스럽게 설립된다. 아메리카에서는 각각의 교회가 대성지인 할리우드 정기적으로 순례한다. 영화제란, 스타가 친히 자신의 개선식에 강림하는 신의 대축제다. 그때에는 열정이 열광으로 숭배는 광희로 바뀔 수 있다. 잡지, 사진, 클럽, 순례, 의식, 영화제, 이것들은 스타 숭배의 기본적인 제도다. 어떤 이는 똑같은 영화를 130번 보았다고 단언하고 있다. 스타에 대한 찬사이며, 환희이며, 활활이며, 신앙 고백이다.”
만약 스타가 “인간의 형태를 한 신”이 되었다면 그렇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스타의 탄생은 표준화와 획일화가 급속히 이루어진 대중 사회의 출현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개성을 잃어버릴 위기에 처한 대중이 취할 수 있는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개성의 아이콘이라 할 스타를 통한 대리만족이었다. 스타는 개성의 아이콘일 뿐만 아니라 성공의 아이콘이기도 했다. 그런 스타에 대한 ‘예배’를 드리기 위한 대단히 조직적인 ‘전도 활동’이 스타들을 팔아 밥을 먹고사는 기업들과 언론매체에 의해 전개되었다.
우리나라에서 팬들의 우상 숭배는 주로 청소년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청소년의 사람을 받는 가소들을 ‘아이돌’이라고 부르는 것은 스타 숭배가 종교적 현상임을 인정하는 작업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아이돌은 우상이라는 뜻으로 신을 숭배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을 표상하는 이미지나 물질적 대상을 의미한다.
몇몇 학자는 고급문화나 학문에 대한 애호가가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나 이론가에게 애착하는 것이나 팬이 스타에게 애착하는 것은 별반 차이가 없다고 주장한다. 팬이 되는 것을 일탈적인 행동으로 정의함으로써 자신의 입장이 옳음을 확인하고 자기만족을 느끼려는 무의식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이유에서든 현실이 못마땅할 때에 현실을 도피하고자 하는 욕구는 반드시 나쁜 것만도 아니다. 문제는 그러한 욕구를 어떻게 보다 나은 여가 활동으로 유도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기성세대가 그러한 여가 활동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은 채 스타에 집착하는 청소년을 마무리 꾸짖어봐야 소용없다. 이젠 팬덤에 대한 따뜻한 공론화가 필요하다.
관련 글
대중문화의 겉과 속 1-5 왜 코카콜라 그림 한 장이 390억 원에 팔렸을까
대중문화의겉과속2-1 왜 스타는 연예 산업의 보험증서가 되었는가
'사회·문화 알기 > 지금 우리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중문화의 겉과속 2-4 왜 PD는 쓸개가 없어야 성공할 수 있나 (0) | 2023.02.24 |
---|---|
대중문화의 겉과 속 2-3 한국 영화는 스타만 배불리는가 (0) | 2023.02.24 |
대중문화의겉과속2-1 왜 스타는 연예 산업의 보험증서가 되었는가 (0) | 2023.02.24 |
대중문화의 겉과 속 1-5 왜 코카콜라 그림 한 장이 390억 원에 팔렸을까 (0) | 2023.02.24 |
대중문화의 겉과속 1-4 왜 부르디외는 취향은 계급이라고 하나 (0) | 2023.0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