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대중문화 이론과 논쟁
대중문화는 문화적인 병균인가
왜 로큰롤을 시궁창 문화라고 하는가
매스 컬처와 파퓰러 컬처는 어떻게 다른가
왜 부르디외는 취향은 계급이라고 하나
왜 코카콜라 그림 한 장이 390억 원에 팔렸을까
2장 스타 시스템의 승자독식주의
왜 스타는 연예 산업의 보험증서가 되었는가
스타 숭배는 종교적 현상인가
한국 영화는 스타만 배불리는가
왜 PD는 쓸개가 없어야 성공할 수 있나
왜 연예 저널리즘은 하이에나가 되어가나
3장 텔레비전의 문법
피 튀기는 시청률 전쟁은 문화적 민주주의인가
왜 텔레비전 시청자의 평균 연령을 13세에 맞추는가
리모컨은 텔레비전을 어떻게 바꾸었나
왜 홈쇼핑은 고독 산업인가
텔레비전은 현실을 반영할 뿐, 교정의 책임은 없나
4장 텔레비전 드라마와 예능
왜 한국은 드라마 공화국이 되었는가
왜 대중은 리얼리티 쇼에 열광하나
왜 예능이 대중문화를 지배하는가
왜 텔레비전 자막이 홍수 사태인가
5장 디지털 시대의 고독과 생존
왜 우리는 공백을 증오하는가
SNS의 인기는 노출증과 관음증 때문인가
한국인에겐 게임 유전자가 따로 있는가
왜 우리는 웹툰에 빠져드는가
6장 영화와 동영상 문화
왜 영화는 도박 산업이 되었나
왜 1,000만 신드롬이 자주 나타날까
작가주의가 프랑스 영화를 죽였나
유튜브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나
7장 대중문화의 세계화
왜 미국 대중문화는 세계를 휩쓰나
왜 대중문화는 청춘이 독재하는가
왜 한국은 키치의 제국인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8장 대중가요의 문법
가수는 무엇으로 살아야 하나
어떻게 MTV 혁명은 케이팝 열풍으로 바뀌었나
왜 대중가요는 늘 사랑 타령인가
인디 예술은 잠수함 속의 토끼인가
9장 엔터테인먼트의 힘
사람을 지루하게 만드는 건 죄악인가
엔터테인먼트가 베를린 장벽을 무너뜨렸는가
왜 스토리텔링이 흘러넘치는가
왜 우리는 쇼핑몰에 열광하는가
10장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문법
“미디어가 메시지”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왜 야구는 핫 미디어이고 축구는 쿨 미디어인가
왜 비빔밥 정신이 시대적 대세인가
왜 디지털화될수록 아날로그를 찾게 되나
11장 대중문화로서의 광고
광고는 어떻게 평등 의식을 촉진하나
광고는 대중문화를 어떻게 지배하나
간접광고는 드라마를 어떻게 바꾸나
왜 한국은 간판 공화국이 되었나
12장 소비문화와 대중문화의 결합
왜 브랜드는 종교가 되었나
왜 비쌀수록 명품 로고는 더 작아질까
프로슈머는 대기업의 이윤 창출을 위한 용병인가
왜“주문하신 커피 나오셨습니다”라고 말할까
13장 대중문화로서의 저널리즘과 여론
선정주의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왜 여론조사는 엔터테인먼트인가
인터넷 검색 순위는 시대정신을 말해주는가
어느 악플 폐인은 왜 자살했을까
'사회·문화 알기 > 지금 우리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중문화의겉과속2-1 왜 스타는 연예 산업의 보험증서가 되었는가 (0) | 2023.02.24 |
---|---|
대중문화의 겉과 속 1-5 왜 코카콜라 그림 한 장이 390억 원에 팔렸을까 (0) | 2023.02.24 |
대중문화의 겉과속 1-4 왜 부르디외는 취향은 계급이라고 하나 (0) | 2023.02.24 |
대중문화의 겉과 속 1-3 매스컬처와 파퓰러컬처는 어떻게 다른가 (2) | 2023.02.24 |
대중문화의 겉과속 1-2 왜 로큰롤을 시궁창 문화라고 하는가 (0) | 2023.0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