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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쇼핑/브랜드

옐로우 아이폰14 출시, 색깔이 쇼핑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

by 코즈모코즈모 2023.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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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4 컬러웨이에 노란색이 추가되었다. 요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기능과 성능만큼 디자인과 컬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스마트폰은 편리한 IT 제품을 넘어서 하나의 액세서리처럼 여겨진다. 

2013년-봄에-출시한-옐로우컬러-아이폰14
2023년 봄에 출시한 옐로우 컬러 아이폰 14

이제 아이폰을 구입할 때. 원래 기본 컬러인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레드에 블루, 퍼플 그리고 옐로우까지  선택지가 넓어졌다.  신제품을 마케팅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비주얼과 색상이다. 쇼핑의 목표는 설득이다. 설득에 있어 가장 강렬하고 호소력이 있는 것이 색상이다.

아이폰14의-다양한-컬러워이
아이폰 14의 다양한 컬러 웨이

 
색상은 디자인 도구 중 중요한 요소이다. 또 나라마다 문화 배경과 심리에 따라 선호하는 색들도 달라진다. 예를 들면 중국인들은 붉은색과 금색 계열의 컬러에 열광한다. 중국에서 출시되는 상품에 이 2가지 컬러는 꼭 포함되어 있다.

  • 노란색
    긍정적이고 젊다. 주로 윈도 쇼핑객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 사용된다.
  • 빨간색
    심박수를 높이고 절박감을 일으킨다. 창고 정리 판매에 자주 사용된다.
  • 파란색
    신뢰와 안정감을 준다. 은행과 비즈니스 업계에서 자주 사용된다.
  • 녹색
    부와 관련되어 있다. 가장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색깔. 주로 쉬는 공간에 사용됨.
  • 주황색
    공격적이다. 구독 및 매매와 같은 행동을 유발한다.
  • 핑크색
    로맨틱하고 여성적이다. 소녀 및 여성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사용된다
  • 검은색
    강렬하고 매끄럽다. 고급품을 마케팅할 때 사용된다.
  • 자주색
    마음을 달래주고 차분하게 해 준다. 화장품 및 노화방지 제품에 자주 사용된다.

소비자의 소비 형태를 변화시키는 컬러

그리고 색깔은 특정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비 형태를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충동적 구매자는 검정과 로열 블루에 관심이 있다. 무난하고 평범한 색깔이 오히려 구매 충동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하지만 고전적 구매자는 확고한 신념으로 핑크나 하늘색을 선호한다. 확인이 끝나면 상품을 표현한 강렬한 문구에 끌려 제품 정보를 읽게 되고 자신의 심리와 일치되는 컬러의 제품에 구매 버튼을 누른다.
 
사람들은 제품을 사기 위해 매장을 찾거나 온라인 쇼핑몰에 들어간다. 가자마자 가장 먼저 매장의 분위기를 탐색한다. 어두컴컴하거나 깔끔하지 않다면 사고자 하는 제품의 신뢰성은 떨어진다. 그리고 상품을 소개하는 강렬한 파워 문구에 이끌려 제품 정보를 읽는다. 그리고 '컬러'를 보고 드디어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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