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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알기/지금 우리는

팬톤의 '올해의 컬러'를 아시나요? 2023년은 '비바 마젠타'

by 코즈모코즈모 2023.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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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톤(Pantone LLC.)은 미국 뉴저지 소재의 색상 전문 연구, 개발 기업으로 사람마다 다르게 인식하는 색상들을 시스템으로 구조화, 체계화시키는 일을 해냈다. 미술, 디자인 관련 관련 종사자라면 한 번쯤은 팬톤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색상 분야에서 많은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오늘날 팬톤 컬러는 약 1만 가지 이상의 배색 체계가 갖추어져 있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배색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표준 색상에 대한 정의가 없었던 1962년, 작은 인쇄 회사였던  팬톤은 당시 인쇄기사로 일하던 로렌스 허버트(Laurence Herbert)가 인수하며 새롭게 시작된다. 로렌스 허버트는 같은 색을 보고도 다르게 표현하는 사람들을 보며 색의 ‘공통어(Universal Languge)’에 대해 고민했다고 한다. 1년 후인 1963년 그는 잉크에 특정 기호와 번호를 부여하는 ‘팬톤 매칭 시스템(Pantone Matching System)’을 개발했다. PMS는 누구나 표준화된 언어로 색상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색채 연구소이자 색으로 이윤을 만들어 내는 색채 전문기업인 펜톤은 색상 시스템은 세계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래픽 디자인용, 패션용, 제품용 시스템의 3가지로 분류되며 또한 색상을 손쉽게 찾아보고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개발한 '팬톤 색 일람표(Pantone Color Specifiler)'eh 널리 활용되고 있다.

매년-12월에-발표되는-펜톤컬러
매년 12월에 발표되는 펜톤 컬러, 사진출처 펜톤페인트 한국어 홈페이지

 
펜톤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1999년부터 우리를 둘러싼 세계와 색의 ‘관계’에 주목했다.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일들이 색의 언어를 통해 어떻게 표현되고 반영되는지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매년 팬 톤 연구소 소속 색 전문가들은 전 세계를 다니며 다양한 분야의 문화적 현상을 조사하고, ‘미래 시장조사’, ‘빅데이터 분석’, ‘타당성 분석’ 3단계에 걸쳐 해당 연도에 알맞은 색을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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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톤이 선정한 '올해의 컬러'는 매년 12월에 발표되는데. 색상이 발표되면 다양한 브랜드가 펜톤과 협환 결과물 내놓고, 각종 이벤트가 이루어지며, 사람들은 관련 색상 아이템을 소셜미디어게 공유한다. 점점 펜톤의 컬러는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이 생기며 그해의 트렌드가 된다.
 

2023 팬톤 올해의 컬러 비바 마젠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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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팬톤 올해의 컬러 비바 마젠타

2023 올해의 컬러로 PANTONE 18-1750 Viva Magenta(비바 마젠타)를 선정, 발표했다. 활력이 넘치는 비바 마젠타는 레드 계열에서 내려오는 자연에 뿌리를 두며 새로운 힘의 신호를 표현한다. 용감하고 두려움이 없으며, 새로운 이야기를 쓰면서 즐겁고 낙관적인 축하를 촉진하는 맥동적인 색이다.

올해의 색은 강력하며 힘을 돋운다. 대담하고 재치가 넘치며 모든 것을 포용한다. 변혁적인 레드 색조 인 비바 마젠타는 획기적인 가능성을 탐구하는 우리의 힘과 정신, 그리고 열정을 응원하는 색이다. 색다른 레드 색조인 비바 마젠타는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시대를 위한 컬러다. 용감하고 두려움이 없으며, 활기가 넘치고, 기쁨과 낙천주의를 장려한다. 대담하고 위트 넘치는 비바 마젠타는 삶에 대한 열정과 개척정신을 가진 모든 사람들을 응원한다.
- 출처 : 펜톤페인트 한국 홈페이지

 
팬톤이 선정한 색은 올해도 어김없이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클로에, 샤넬, 로에베, 보테가 베네타 등 패션 업계는 비바 마젠타 색상의 룩을 선보이고 있으며,  LG전자는 대형 생활가전 최초로 상품 라인에 비바 마젠타 색을 추가했다. 금융 업계에서도 비바 마젠타 색을 입힌 카드 상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다양한-비바마젠타-컬러의-상품들
다양한 비바 마젠타 컬러의 상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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