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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직접 고친다구요? 삼성 갤럭시 자가 수리 프로그램 도입

by 코즈모코즈모 2023.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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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액정이 깨지거나 충전이 안될 때, 노트북의 패드에 터치가 안되거나 지문인식이 안될 때 우리는 서비스센터에 가야만 했다. 이제 집에서 안내 영상을 보고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다.

갤럭시 자가 수리 도구와 갤럭시 S22 울트라, 출처 : 삼성전자뉴스룸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30일부터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국내 소비자들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제품을 수리하는 방법 외에도, 온라인을 통해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부품값만 지불하게 되므로 수리비를 줄일 수 있다.

 

자가 수리는 일부 모델과 한정된 부품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향후 순차 확대될 예정인데 정확한 수리 가능 모델과 부품은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먼저, 갤럭시 모바일 제품과 TV 일부 모델의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다고 한다. 

 

먼저 갤럭시 S20S21S22 시리즈, 갤럭시 북 프로 39.6cm(15.6) 시리즈 노트북, 80cm(32) TV 3개 모델로 시작한다. 해당 모델 사용자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필요한 부품과 수리 도구를 구입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디스플레이, 후면 커버, 충전 포트 등 3개 부품에 대해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다. 노트북은 터치패드와 지문 인식 전원 버튼 등 총 7개 부품이 자가 수리 대상에 포함된다. 해당 부품들은 소비자의 수리 요구가 가장 높았던 부품들이다. TV 3개 모델의 경우 패널을 교체할 수 있다.

 

소비자는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부품 별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부품을 교체한 후에는 '자가 수리 도우미 앱'을 활용해 새로운 부품이 제대로 동작하도록 최적화할 수 있다. 이후 '삼성 멤버스 앱'의 자가진단 기능을 통해 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자가 수리를 마친 소비자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택배 서비스를 통해 교체된 일부 부품과 수리 도구를 삼성전자에 반납하고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회수된 부품은 삼성전자의 검수를 통해 재활용되거나 책임감 있는 폐기로 이어진다.

 

스마트폰의 수리비가 부담이 되어 유튜브 채널을 보며 직접 부품을 구입하여 자가 수리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삼성전자의 이번 정책은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졌던 자가 수리를 공식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제 서비스센터에 직접 가지 않아도 부품을 주문하고 퇴근 후에 집에서 자신의 휴대폰을 직접 고칠 수 있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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