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똑한 쇼핑/SNKRS 가이드

아디다스 라이벌리, 농구화에서 레트로한 패션 스니커즈로 변신

by 코즈모코즈모 2023. 4. 11.
반응형

최근 아디다스는 삼바와 가젤의 인기에 힘입어 다시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또 슈퍼스타와 스탠스미스가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스테디셀러로 굳건히 자기 위치를 지키고 있다. 이들 말고 아디다스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모델이 있는데 다름 아닌 '라이벌리(Rivalry)'이다. 라이벌리는 80년대 출시 이후 지금까지 스니커즈 마니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1980년대 농구 코트에 선보인 스니커즈로 레트로한 느낌이 물씬 풍긴다.  

아디다스-라이벌리-로우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라이벌리 로우

라이벌리는 1986년에 High 및 Low 버전으로 출시되었다. 이 모델은 농구 스포츠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는데 그 당시 아디다스는 이미 농구 코트에서 잘 알려진 브랜드였다. 지금이야 나이키가 NBA 탑스타들과 계약을 통해 농구 코트를 지배하고 있지만 당시 아디다스는  슈퍼스타 탑텐, 포럼 등 대표적인 농구화 모델을 보유하고 있었다. 라이벌리는 출시되자마자 농구 선수들의 찬사를 한 몸에 받으며 단번에 인기 모델로 거듭난다.

뉴욕닉스의-패트릭유잉과-마이클조던
뉴욕닉스의 패트릭 유잉고 마이클조던

1984년 아디다스는 포럼(Forum) 다음으로 라이벌리를 선보였다.아디다스는 농구선수 패트릭 유잉(Patrick Ewing)과 협업하여 '유잉(Ewing)' 컬렉션을 내놓았다. 유잉은 당시 역대 최고의 NBA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New York Knicks에서 뛰었으며 'NBA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 50명' 중 한 명이다. 1986년 유잉은 '올해의 NBA 신인'으로 선정되었고, 아디다스에서 자신의 컬렉션으로 축하를 받게 된다. 컬렉션에는 아디다스 컨덕터(Conductor), 라이벌리  High와 Low top의 세 가지 스니커즈가 포함되었다. 특히 아디다스 컨덕터는 유잉이 가장 사랑하는 모델이었다고 한다. 라이벌리 하이는 처음에는 컨덕터 모델과 매우 유사해 보였지만 젊은 농구 팬을 위해 가격을 저렴하게 책정했다.

아디다스-컨덕터
아디다스 컨덕터

최초의 라이벌리 High 및 Low 모델은 뉴욕 닉스(New York Knicks)에서 영감을 받은 컬러웨이로 출시되었다. 뉴욕을 기반으로 하는 닉스는 1946년에 창단되었으며 빠르게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팀 중 하나가 되었다. 페트릭 유잉 외에도 푸마 스웨이드(Suede)로 알려진 윌리스 리드(Willis Reed) 도 같은 팀에서 뛰었다.

닉스의-유니폼-색상을-도입한-라이벌리
닉스의 유니폼 색깔을 도입한 아디다스 라이벌리 하이 & 로우

라이벌리는 Knicks 유니폼의 색상을 도입하였다. 파란색, 주황색 및 흰색을 신발에 적용하였는데 갑피는 주로 흰색이었고 발가락, 칼라, 뒤꿈치의 오버레이는 주황색과 파란색이었다. 갑피는 가죽으로 만들어졌다. 잘 알려진 아디드스의 상징인 트레포일 로고가 설포와 힐에 배치되었다.
 
출시된 지  37년이 지난 지금도 , 라이벌리 모델은 여전히 인기 있는 스니커즈이다. 깔끔한 실루엣과 레트로한 느낌으로 다양한 룩에 쉽게 매치할 수 있어 농구 코트 밖에서도 사랑받는 모델이다.
 
관련 글
꼭 알아야 할 신발(스니커즈)의 구조와 부위별 명칭
아디다스 삼바(SAMBA)의 모든 것, 축구화에서 패션 스니커즈로 변신
아디다스 스탠스미스, 사람들이 테니스 선수가 아닌 운동화 이름으로 기억해요.
2022년 최고의 스니커즈 아디다스 '가젤(Gazelle)' 올해는 '삼바'라구요?
아디다스 슈퍼스타 프리미엄, 힙합을 넘어선 패션의 아이콘
내가 사랑한 '푸마' 저항의 브랜드, 인권운동의 상징
푸마(PUMA)와 아디다스(ADIDAS)는 형제? '푸마'의 미래는?
마이클조던의 시그니처 에어조던1, 리셀가격이 놀라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