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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알기/지금 우리는

통계로 보는 한류의 경제적 효과

by 코즈모코즈모 2023.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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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메카-동대문디자인프라자
한류의 메카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전경

한류가 우리나라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크다.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전종근,김승연 공동연구 2019)에 따르면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상품과 소비재 및 관광 수출 규모는 총 123억 1,900만 달러에 달한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상품 수출의 2.3%에 이른다.  2019년 한류로 인한 수출 증가는 산업연관관계를 통해 25조 6,829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11조 5,819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7만 4,263명의 취업유발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난다. 한류로 인한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우리나라 GDP의 0.6%, 한류로 인한 취업유발효과는 전체 취업 자 수의 0.64%를 차지하는 것이다. 한류가 우리나라의 수출, GDP, 일자리 등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최근 지 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한류로 인한 수출 증가율이 우리나라의 전체 수출 증가율보다 높기 때문이다. 위의 논문을 바탕으로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아래 표를 참고해 보면, 2019년 문 화콘텐츠 총 수출액은 103억 600만 달러로 2018년 대비 19.9%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게 임 수출은 78억 6,000만 달러로 문화콘텐츠 상품 가운데 가장 규모가 컸고 증가율도 23.0%로 최근의 상 승세를 이어갔다. 두 번째로 큰 수출액을 기록한 품목은 캐릭터로 9억 1,900만 달러 수출에 2018년 대비 25.3%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한편, 수출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품목은 영화로, 수출 규모는 6,400만 달 러로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지만 증가율은 2018년 대비 54.3%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만화 수출은 4,600 만 달러로 규모가 크지 않았지만 증가율은 13.9%로 전년의 신장세를 이어갔다.

한류로-인한-문화콘텐츠-수출액
문화콘텐츠 수출액 과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상품 수출액 2019

한류는 위의 직접 수출 효과와 더불어 간접 수출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과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은 아래 표에 나타나 있다. 2019년 소비 재 및 관광 총수출액은 856억 5,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3% 증가하였다. 수출이 증가한 품목은 식음료, 화장품, 자동차 그리고 관광이며, 감소한 품목은 의류, 액세서리, 가전제품, 휴대전화이다. 휴대전화의 경우 2018년 대비 22.5%나 크게 감소했지만, 관광 수출은 40.7%의 큰 증가율을 기록하여 2018년도에 소폭 감소했던 소비재 및 관광 총수출이 2019년에는 상당폭 증가하였다.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공 수출액

앞의 표는 앞에서 구한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액과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을 합한 ‘한류로 인한 총 수출액’을 보여준다. 2019년 한류로 인한 총 수출액은 123.2억 달러로 추정되며, 이 규모는 2018년에 비해 22.4% 증가한 것이다.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이 19.2% 증가하였고, 소비재 및 관광 수출도 26.1% 증가하였다. 소비재 수출은 여전히 부진했지만, 문화콘텐츠 수출과 한류 관광객이 크게 늘어나면서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이 크게 증가하였다. 2019년 우리나라 총 상품수출액이 5,423억 달러로 전년 대비 10.3% 감소하였지만, 한류로 인한 수출액은 오히려 22.4% 증가하였으므로 한류가 문화콘텐츠 상품과 관광 부문에 끼친 영향이 국가 경제에 크게 기여하였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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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로 인한 수출 증가는 전반적인 국내생산의 확대를 가져온다. 한류로 유발된 국내생산의 증가가 다시 생산요소의 수요 증가라는 순환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한류는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표과 중 취업 유발 효과 측변에서 보면 다음과 같다. 2019년에 17만 4,263명으로 2018년 대비 34.8% 증가하였다. 상품별로 보면, 게임이 5만 8,290명으로 가장 많은 취업 유발 인원수를 기록하였다. 그다음으로 관광 5만 1,061명, 식음료 1만 1,584명, 음악 1만 829명, 화장품 8,582명, 캐릭터 8,054명의 취업유발효과를 보였다. 2019년 우리나라 전체 취업자 수가 2,712만 3,000여 명이므로 한류로 인한 취업유발효과는 우리나라 취업자의 0.64% 를 차지하는 것이다. 2015년에 한류로 인한 취업유발효과가 전체 취업자의 0.42%였음을 감안하면 한류가 고용에 기여하는 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류의 취업유발효과

지금까지 다양한 통계 자료를 통해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우리나라 경제는 잠재성장률 회복과 좋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책적 과제를 안고 있다. 한류 확산과 연결 된 문화콘텐츠 상품의 수출이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경제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우리나라 수출 현황을 보면, 전체 상품 수출 증가율은 국제경제환경에 따라 변동 성이 심했지만 문화콘텐츠 상품의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2019년에는 한류로 인 해 방문한 외래관광객이 크게 증가하면서 관광이 우리나라 경제에 기여하는 바도 매우 컸다. 문화콘텐츠와 관광업은 부가가치와 고용 측면에서도 매우 유용한 분야다. 따라서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및 고용 창출 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문화콘텐츠와 관광 상품의 개발 활성화를 우해 한류와 관련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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