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학교에서 사회 시간에 내지는 경제 시간에 경제의 중요한 축은 생산과 소비라고 배웠다. 그리고 생산자와 소비자로 나누어 경제 순환에 있어서의 그들의 역할에 대해 학습해 왔다. 특히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은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소비자의 특성을 세대별로 나누어 치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MZ세대를 굳이 명명하고 의미를 부여하려고 하는 것도 그들이 경제의 주역임을 각인시켜 경제적 이익을 얻으려는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현대에서는 소비자 대신 컨슈머란 단어를 전문적인 의미를 더해 많이 사용하는데 위키 백과에서는 "소비자(消費者)는경제"소비자(消費者)는 경제 안에서 만들어진 재화와 용역을 사용하는 개인이나 가구를 일컫는다. 영어 낱말 컨슈머(consumer,customers)라고 그대로 발음하는 경우도 있으며 비슷한 낱말 프로슈머도 참조하라. 소비자의 개념은 여러 환경에 쓰이기 때문에 이 용어의 사용법과 중요성은 매우 다양하다."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컨슈머(consumer')란 단어는 수없이 많은 변형을 거쳐 합성어를 파생해 다. 이는 경제에서의 생산자가 컨슈머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의 필요성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먼지 그 헤일릴 수 없이 많은 컨슈머 합성어를 소개해 볼까 한다..
▶ 크리슈머
크리슈머(Creative+Consumer)는 창조적 소비자를 의미. 단순히 물건을 사는 데(컨슈머) 그치지 않고, 상품 제작에 직 · 간접적으로 참여하더니(프로슈머), 이젠 소비자가 직접 도안하고 제작(크리슈머)한 작품이 기업의 신상품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고객 모니터링(프로슈머) 등 기업—소비자 간 쌍방향 마케팅이 갈수록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
▶아이덴슈머
아이덴슈머(idensumer)는 정체성을 뜻하는 아이덴티티(identity)와 소비자(consumer)를 결합한 단어로 똑같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동질감을 느끼는 소비자를 말한다. 이이덴슈머들은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은 또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
▶마담슈머
주부 시각에서 상품을 평가하고 홍보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 마담슈머는 madam과 consumer의 함성어이다.
▶ 트라이슈머
직접 제품을 사용한 뒤 적극적인 홍보를 하여 다시 사람들에게 물건을 팔도록 유도하는 사람들의 의미하는 말로 트라이슈
머가 있다. try와 consumer의 합성어이다.
▶소셜슈머
소비자 개인의 만족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혜택을 위해 의견을 제시하는 컨슈머를 말하는 말로 소셜슈머가 있다. social과 consumer의 합성어란 걸 단번에 알 수 있다. 상품의 특성을 소셜미디어로 공유하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기업의 스폰을 받게 마련이어서 부작용이 대두되고 있다.
▶큐레이슈머
전시회의 큐레이터처럼 스스로 삶을 꾸미고 연출하는 데 능숙한 소비자를 큐레이슈머(curasumer)라 부른다.
▶메타슈머
평범한 제품에 변화를 더해 새로운 제품으로 진화시키려는 소비자인 메타슈머(metasumer)
▶스포슈머
스포츠 관전과 참여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인 스포슈머(sposumer)란 부른다. 이들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이 바로 스포츠 관련 상품을 만드는 브랜드의 마케팅팀이다.
▶트윈슈머
다른 사람의 사용 후기를 참조해 상품을 구입하는 트윈슈머(twinsumer)라 부른다. 말 그대로 쌍둥이 컨슈머란 뜻으로 일부 기업에서는 상품 후기를 쓰는 후기 대행자를 고용해서 이를 판매에 이용하고 있다.
▶보테슈머
뷰티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구매하는 보테슈머(beautesumer)라 부른다.
▶모디슈머
최근 유튜브를 보면 편의점에 출시되어 있는 기존의 상품들을 조합하여 먹고 맛을 평가하는 영상이 많이 나온다. 영화 '기생충'에 나온 음식도 짜파구리도 너무나 유명한 라면 종류에서 합성된 말이다.'수정하다(modify)'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모디슈머(Modisumer)는 기존 조리법을 따르지 않고 자신이 재창조한 방법으로 제품을 즐기는 소비자를 말한다.
▶ 블랙컨슈머
악성을 의미하는 black을 컨슈머와 결합한 합성어로 상품을 제공받은 기업 등을 상대로 고의적으로 악성 민원을 소비하는 제기하는 소비자로 부당한 이익을 얻고자 하는 목적으로 거짓을 꾸미거나 억지로 우기는 행동을 상습적으로 취한다. 최근에는 부당한 요구가 심각해졌는데 이들의 민원을 처리하려면 그만큼 기업의 서비스 비용 부담이 커진다. 이 비용 부담은 전체 소비자에게 전가되므로 평범한 소비자들까지 피해를 입게 된다.
▶화이트컨슈머
블랙컨슈머와 반대의 개념으로 white와 컨슈머의 합성어로 상품 구매 시 지불한 만큼만 정당한 권리를 챙기는 정직하고 윤리적인 소비자를 뜻한다. 착한 소비자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기업의 발전이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때문에 착한 기업을 만들어내는데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
이밖에도 똑똑한 소비자를 뜻하는 스마트슈머도 있다. 아마도 위의 개념들 몇 가지를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집중적으로으로 프로슈머란 단어를 분석해볼까 한다.. 프로슈머 역시 위의 여러 합성어처럼 전문성을 포함시키기 때문에 복합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로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두 가지 관점에서 달리 의미를 분석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프로슈머 prosumer는 생산자producer와 컨슈머의 합성어로 '생산소비자'라는 뜻이다. 참여소비자라고 해도 무리가 없다.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1979년 출간한 '제3의 물결'에서 소개한 개념으로 생산과 소비가 완벽하게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제품 개발과 관련된 체안을 적극적으로 하는 등 둘 사이의 부분적인 결합이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킨다.
둘째로 프로슈머를 분석해 보면, 전문가 professional전문가와 professional와 컨슈머의 합성어로 전문소비자란 뜻으로 1987년경에 나타난 이 두
번째 개념은 디지털 캠코더나 디지털 가메라 등 새로운 미디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과거에는 전문직 종사자만이 할 수 있던 일들을 아마추어도 손쉽게 처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카메라 정보 제공 서비스를 제공했던 디시인사이드를 예로 들 수 있는데 현재는 네티즌들의 다양한 주제의 의견 개진의 장으로 변질되었다.
이들 중 첫 번째 의미를 활용한 예를 살펴보자.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만들어지는 상품을 프로슈머 제품이라 부르는데, 국내에선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LG전자는 고객이 아이디어를 내면 기획 단계부터 이를 반영해 제품을 만드는 이른바 프로슈머 마케팅 제도를 도입하였다.. 이후 프로슈머 문화는 더욱 확산되었다.. 프로슈머란 개념은 시위자들에게까지 적용되는 현상을 보이는데 연세대 박명림교수는 촛불집회 참여자들을 '지식의 프로슈머'라고 칭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프로슈머의 활동들이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프로슈머의 행위가 종종 새로운 제품의 소비에 대한 집착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언제나 합리적으로 볼 수 없으며 오히려 감정적 측면을 이해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프로슈머가 언뜻 보기에는 자본주의와 기업에 대항하는 소비 권력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오히려 자본주의와 기업에 교묘하게 이용되고 있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있다. 프로슈머는 새로운 경제 권력이 아니라 기존의 거대 경제 권력인 대기업의 이윤 창출을 위한 조력자로 평가될 수도 있다.
경제 논리와 이윤논리가 지배적이어서 계속 주체인 인간이 소극적이 되어가는 현실 속에서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것 가운데 하나가 순수한 의미에서 프로슈머의 의미가 아닐까 싶다. 이처럼 다양한 컨슈머 합성어들은 그만큼 소비자의 힘이 커졌다는 사실의 방증이기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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