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레드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하다
페이스북의 메타가 내놓은 SNS 스레드(Thread)의 가입자 수가 출시한 지 5일 만에 1억 명을 넘어섰다. 스레드의 가입자는 출시하자마자 폭발적으로 늘었는데 7시간 만에 1천만 명, 16시간 만에 3천만 명을 각각 돌파한 데 이어 하루 반 만에 7천만 명을 넘겼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7천만 명 돌파 소식을 전하며 “우리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심지어 스레드의 가입자 1억 명 달성 속도는 지금까지 나온 앱 가운데 가장 빠르다. 다른 기록을 보면 챗GPT가 약 두 달 만에 이용자 수 1억 명에 도달했고 틱톡은 9개월, 인스타그램은 2년 반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스레드는 500자 이내의 짧은 글로 소통하는 텍스트 기반 플랫폼이다. 인스타그램 기반으로 운영되며 계정만 있으면 쉽게 로그인할 수 있다. 아직 부족한 기능이 많지만 역시 월간 활성 사용자 수 20억 명의 인스타그램과 연동되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스레드의 가입자는 앞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스레드가 등장한 배경과 이유
스레드는 메타가 만든 트위터이자 텍스트 버전 인스타그램으로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트위터와 기능이 비슷하고 내용을 인스타그램에서 업로드되는 것들에 가깝다. 인스타그램이 사진과 릴스라는 콘텐츠가 주목적이었다면 스레드는 트위터와 같이 글을 이용한 SNS를 새로 구축하여 트위터 사용자들의 유입을 주목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불 수 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들 중에서도 글을 위주로 발행하는 이들도 많고, 사진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을 가능하게 해주는 플랫폼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했으리라 생각해 본다.
스레드의 몇 가지 특징 간단 정리
1. 인스타그램과의 연동
스레드는 인스타그램과 연동하여 쉽게 가입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하는 계정을 스레드에서도 팔로우할 수도 있다. 또 인스타그램의 공식 인증도 연동이 되고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피드에 바로 올릴 수도 있다.
2. 스레드의 다섯가지 메뉴
- 홈 : 팔로우 계정의 새글 또는 추천 게시물 노출
- 검색 : 팔로워 검색
- 글쓰기 : 내 글을 작성하는 공간
- 활동 : 팔로우 수락/거절, 답글, 멘션 확인
- 내 프로필 : 프로필 편집 및 설정
3. 피드 보기
홈 피드에 내가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의 피드도 뜬다. 검색에서 계정만 찾을 수 있고 DM 기능은 없다. 리포스트와 인용된 수치를 볼 수 없다.
4. 글 작성하기
최대 500자를 쓸 수 있다. @멘션은 있지만 #해시태그는 없다. 외부 링크, 사진, 영상을 올릴 수 있고 게시글 수정은 안되고 삭제만 가능하다. 타인의 글을 인용하거나 리포스트할 수 있다. 좋아야 수를 감출 수도 있다.
4. 미디어 업로드
사진 비율 제한 없고 최대 10장 올릴 수 있다. 동영상 길이는 최대 5분이지만 편집 기능은 아직 제공하지 않는다.
동영상 편집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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